유은수 추모 실시간 음악 감상
오늘로써(2019년 6월 28일) 올해 들어 여섯 달 동안 바흐 무반주첼로를 사백오십 번 들었다
올 한 해 반드시 천 번을 듣겠다
좀 더 섬세하고 정교하게 외우자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무반주첼로모음곡(Suites No.1-6 BWV 1007-1012)
Suites violoncelle JS Bach / 마르크 코페이Marc Coppey
Les six suites pour violoncelle de JS Bach, interprétées par Marc Coppey. Juin 2015
https://www.youtube.com/watch?v=4l5Ef8hMXEg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코리올란 서곡Ouvertüre "Coriolan"op. 62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교향곡 33번Symphonie nr. 33 B-dur KV 319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교향곡 4번Symphonie nr. 4 e-moll op. 98
바이에른주립오케스트라Baerisches Staatsorchester, 카를로스 클라이버Carlos Kleiber
Kleiber's Legendary 1996 Munich concert
https://www.youtube.com/watch?v=08gTfNKY94M&t=38s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교향곡4번Symphony No. 4 in B-flat Major, Op. 60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교향곡 4번Symphony No. 4 in E Minor, Op. 98
신포니아그랜지오락Sinfonia Grange au Lac, 구스타보 두다멜Gustavo Dudamel
https://www.medici.tv/en/concerts/gustavo-dudamel-conducts-symphonies-n-4-beethoven-and-brahms/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코리올란 서곡Ouvertüre "Coriolan"op. 62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교향곡 33번Symphonie nr. 33 B-dur KV 319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교향곡 4번Symphonie nr. 4 e-moll op. 98
바이에른주립오케스트라Baerisches Staatsorchester, 카를로스 클라이버Carlos Kleiber
Kleiber's Legendary 1996 Munich concert
https://www.youtube.com/watch?v=08gTfNKY94M&t=38s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교향곡4번Symphony No. 4 in B-flat Major, Op. 60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교향곡 4번Symphony No. 4 in E Minor, Op. 98
신포니아그랜지오락Sinfonia Grange au Lac, 구스타보 두다멜Gustavo Dudamel
https://www.medici.tv/en/concerts/gustavo-dudamel-conducts-symphonies-n-4-beethoven-and-brahms/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바이올린 첼로 이중협주곡Concerto for Violin,Cello and Orchestra in a minor, op.102
차트챔버아티스트CHAARTS (Chamber Aartists) 빌데 프랑Vilde Frang 바이올린, 니콜라스 알트슈태트Nicolas Altstaedt 첼로, 콘서트마스터concertmaster 그레고리 아스Gregory Ahss
recorded September 25 - 2016
Muri Festsaal - Switzerland
https://www.youtube.com/watch?v=uVCzcWNjziE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첼로소나타Cello Sonata No. 1 in E-minor, Op.38
미클로스 페레니Miklos Perenyi 첼로, 졸탄 코치슈Zoltán Kocsis 피아노
https://www.youtube.com/watch?v=gloXn98TNK8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피아노협주곡1번Piano Concerto No. 1 in D minor, Op. 15
밤베르크 교향악단Bamberger Symphoniker, 엘리자베스 레온스카야Elisabeth Leonskaja 피아노, 호르스트 슈타인Horst Stein
1990.4.28 Tokyo. Japan Live
https://www.youtube.com/watch?v=pB9Vlbq_Vh4&t=165s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피아노협주곡 2번Piano Concerto No. 2 in B-flat major Op. 83
바르샤바필하모닉오케스트라Warsaw Philharmonic Orchestra, 마르크 앙드레 아믈랭Marc-André Hamelin 피아노, 야첵 카스프치크Jacek Kaspszyk
recorded at Warsaw Philharmonic Concert Hall, December 9, 2016
https://www.youtube.com/watch?v=A2PTTyTkJLY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교향곡 36번 린츠Symphony No. 36 in C major, K425 Linz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교향곡 2번Symphony No. 2 in D major op. 73
빈필Wiener Philharmoniker, 카를로스 클라이버Carlos Kleiber
https://www.youtube.com/watch?v=vPNDjiem27M
쇼스타코비치 교향곡에서 아주 중요한 악기가 하나 있는데, 그 악기가 바로 바순이다. 음악이 수렁에 빠졌을 때, 어김없이 등장하는 악기가 바순이다. 합주에서도 독주에서도 바순은 빛난다. 그것은 바순이 ‘소비에트 인민’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벨라 바르톡 바이올린 협주곡,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7번, 야닌 얀센 바이올린, 로열콘서트헤보우오케스트라, 안드리스 넬손스
전쟁 음악이 아니라, ‘우리를 위해 죽은 영웅들을 위한 레퀴엠’
“지금껏 나는 내 작품을 어느 누구에게도 헌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교향곡만큼 나는 레닌그라드에 바친다.
내가 쓴 모든 것, 내가 이 안에 표현한 모든 것은 사랑하는 나의 조국과 연결되어 있고, 파시스트(fascist)의 억압에서 이 도시를 지키는 역사적인 날과 이어져 있다.”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교향곡 7번Symphony No.7 in A major, Opus 92
파리오케스트라Orchestre de Paris, 에사 페카 살로넨Esa-Pekka Salonen
https://www.youtube.com/watch?v=3eA9WdIXROg
프레데릭 쇼팽Fryderyk Chopin, 피아노협주곡 1번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에우로파 갈란테Europa Galante, 넬손 괴르너Nelson Goerner 피아노, 파비오 비온디Fabio Biondi
12th International Music Festival
Chopin and His Europe
From Italy to Poland – from Mozart to Bellini
Warsaw, 15–30 August 2016
https://www.youtube.com/watch?v=CK_yBcb5u9Q
프레데릭 쇼팽Frédéric Chopin, 피아노협주곡 2번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 2 In F Minor, Op. 21
그랜드 래피즈 심포니Grand Rapids Symphony(GRS) 소니아 굴라트Sônia Goulart 피아노, 마르셀 레히닝거Marcelo Lehninger
https://www.youtube.com/watch?v=NLs2J32mxe8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 교향곡 8번Symphony No. 8 in C-Minor, Op. 65,
베를린필Berliner Philharmoniker, 쿠르트 잔데를링Kurt Sanderling
https://www.youtube.com/watch?v=doaRq-Wifvw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Georg Friedrich Händel(1685-1759), 수상음악Water Music, HWV 348-350
베를린고음악아카데미Akademie für alte Musik Berlin, 게오르그 카일바이트Georg Kallweit
Opname: 10 januari 2016, Het Concertgebouw Amsterdam voor Het Zondagochtend Concert
https://www.youtube.com/watch?v=EVAB2z1RPu4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 교향곡 11번Symphony No 11 in G minor, Op 103 ‘1905년’
1.궁전 광장The Palace Square
2.1월 9일The 9th of January
3.영원한 기억Eternal Memory
4.경종Tocsin
웨일즈BBC국립오케스트라BBC National Orchestra of Wales, 토마스 쇤더고르Thomas Søndergård
https://www.youtube.com/watch?v=Lu09CWT41NE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 바이올린협주곡Violin Concerto in D minor, Op.77 (1878)
얀 시벨리우스Jean Sibelius, 교향곡 4번Symphony No. 4, Op. 63
파리오케스트라Paris Orchestra, 야닌 얀센Janine Jansen, 다니엘 하딩Daniel Harding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무반주첼로모음곡(Suites No.1-6 BWV 1007-1012)
Suites violoncelle JS Bach / 마르크 코페이Marc Coppey
Les six suites pour violoncelle de JS Bach, interprétées par Marc Coppey. Juin 2015
https://www.youtube.com/watch?v=4l5Ef8hMXEg
오늘날 나를 음악세계로 이끈 이는, 바로 이 분, 카를로스 클라이버Carlos Kleiber
카를로스 클라이버Carlos Kleiber
독일 출생의 오스트리아 지휘자. 독일 오페라 해석의 거장으로 불리는 지휘자 에리히 클라이버의 아들이다. 지휘에만 집중할 수 있는 객원지휘를 선호하여 정착하지 않고 여러 오케스트라와 작업했다. 공연 횟수도 적고 음반도 최소한의 수만 남겼지만, 그 완벽성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당대 최고의 지휘자로 평가된다.
지휘에만 집중할 수 있는 객원지휘 선호
독일 출생의 오스트리아 지휘자이며, 에리히 클라이버(Erich Kleiber)의 아들이다. 에리히 클라이버가 나치에 항거하다가 베를린 국립 오페라 극장의 음악감독직을 사임하면서, 카를로스는 부모님과 함께 1939년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이사했다. 카를로스 클라이버는 어린 시절 대부분을 아르헨티나와 칠레에 있는 기숙학교에서 보냈다. 그는 피아노와 팀파니를 배워 어릴 때부터 작곡을 하고 노래를 했으며, 1949~1950년에는 취리히에 있는 연방공과대학에서 화학을 공부했다. 1953년에 뮌헨에 있는 개르트너플라츠 국립 오페라극장에서 무급으로 가수 견습 코치 일을 했고, 1954년 카를 켈러(Karl Keller)라는 예명으로 포츠담에서 지휘자로 데뷔를 했다. 빈 폭스오퍼의 코치를 잠깐 한 후에 1956년 뒤셀도르프에 있는 라인 도이치 오페라극장에서 가수 견습 코치를 맡았고 1958년에는 이곳의 지휘자가 되어 공식 데뷔를 했다. 1964~1966년에는 취리히 오페라에서 일했고, 1966~1968년에는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뷔르템베르기셔 국립극장의 카펠마이스터가 되었다. 이후 10년 동안 뮌헨 국립오페라단의 객원지휘자로 활동했고 가끔씩 슈투트가르트에서도 지휘를 했지만 정규적인 직위는 가지지 않았다. 그는 상임지휘자보다는 지휘에만 집중할 수 있는 객원지휘를 선호했던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클라이버는 카라얀(Herbert von Karajan)을 잇는 베를린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발탁되었지만 지휘 이외에 여러 가지 업무가 많았던 이 직위를 포기했다.
클라이버는 여러 지역에서 데뷔 무대를 가졌다. 1966년에는 에든버러 축제에서 〈보체크〉를 지휘하며 영국 데뷔 무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1973년에 〈트리스탄과 이졸데〉를 빈 국립오페라단과 함께 연주했고, 1974년 바이로이트에서도 공연했다. 1974년에는 〈장미의 기사〉로 코벤트 가든 극장과 라 스칼라 극장 데뷔를 했다. 그밖에 시카고 필하모닉 오케스트라(1979),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1981),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1982) 등의 메이저 오케스트라에서의 데뷔도 이루었다. 1988년에는 〈라 보엠〉으로 메트로폴리탄 무대에 데뷔를 했고, 1989년과 1992년에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신년음악회를 이끌었다.
잦은 공연 취소의 불명예를 상쇄시키는 완벽한 연주
클라이버는 자주 공연을 취소하는 지휘자였다. 어떤 때는 촉박하게 공연을 취소해서 티켓수익을 변상한 사건도 있었다. 이를 두고 카라얀은 “냉장고가 비었을 때 연주하는 지휘자”라고 클라이버를 평하기도 했다. 대신 그는 완벽하게 연주하려고 노력했다. 뮌헨에서 〈보체크〉를 초연할 때 리허설을 총 34번이나 했다. 코벤트 가든에서 상연할 〈라 보엠〉을 준비할 때는 17번의 리허설을 했는데, 그중 6번은 오케스트라만을 위한 것이었다. 클라이버의 리허설은 악곡에 대한 심오한 이해, ‘클라이버그램’(Kleibergrams)이라고 불린 연주자들을 위한 짧은 메모, 연주자들의 이해를 돕는 뛰어난 언어능력 등으로 이루어졌다. 그는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슬로베니아어, 스페인어 등에 능통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소리를 설명할 때 연주자들이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화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클라이버가 리허설을 하는 모습은 슈투트가르트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공연을 준비할 때 남겨진 필름을 통해 볼 수 있다.
적은 공연 횟수, 극도로 제한된 음반 녹음
클라이버는 방대한 레퍼토리와 이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가지고 활동 기간에 비해 공연 횟수는 적은 편이었다. 특히 1970년대 말부터 공연과 음반 녹음을 극도로 제한했다. 그럼에도 클라이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명성을 얻었는데, 이는 클라이버가 작품을 깊이 이해했고, 이 해석을 바탕으로 강렬하면서도 절제가 있는 감정의 흐름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하비 색스(Harvey Sachs)는 “카를로스는 한 작품에서 모든 디테일을 재현하기 위해 고민했고 그 후엔 모든 제약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더 치열하게 고민했다. [······] 그가 음악을 만들 때 강렬한 감정적 요소는 음악의 구조에 대한 그의 지적인 호기심과 숭고한 이해가 완벽하게 일치했을 때 제대로 작용한다”라고 말했다. 베르나르드 하이팅크(Bernard Haitink), 레너드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 찰스 맥케라스(Charles Mackerras), 사이먼 래틀(Simon Rattle),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등도 클라이버에 대해 하비 색스와 유사한 평가를 했다. 카를로스의 죽음 이후에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등을 통해 합법적이거나 불법적인 음반과 영상 자료들이 광범위하게 퍼지면서 그의 명성은 이어지고 있으며 오늘날 카를로스는 그의 세대에서 가장 우수한 지휘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출처:클래식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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