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수 추모 실시간 음악 감상
보고 싶은 은수에게
은수야, 오늘이 네가 이 세상에 온 날이구나.
미역국도 끓여주고 곶감도 사주고 싶은데, 너는 더 이상 여기 없구나.
눈에 밟히는 엄마, 아빠를 두고 무엇이 그리 급해 서둘러 떠났니?
너를 생각하면서 삶과 죽음이 하나임을 깨닫는단다.
네가 우리에게 온 이날, 네가 이 세상에 존재하게 된 이날,
역설적이게도 너의 부재에 대해, 떠남과 죽음에 대해 사무치게 생각하게 되는구나.
너는 삶을 다섯 배로 강렬하게 살다 갔다.
기쁨과 즐거움, 슬픔과 노여움을 너는 다섯 배의 크기로 느끼면서 살았다.
네가 온몸으로 보여주기 전까지 우리는 몰랐다.
네가 그저 우리만큼 즐겁고, 우리만큼 힘들고, 우리만큼 슬플 거라 생각했다.
네가 슬플 때 우리는 너만큼 충분히 슬퍼하지 못했고, 네가 노여울 때 우리는 너만큼 충분히 노여워하지 못했다.
시간은 많고, 항상 우리 편일 거라는 게으르고 근거 없는 믿음 속에서 네 마음을 섬세하게 살피지 못하고 시간을 탕진한 게 못내 한스럽고 미안하구나.
하지만 이제는 안다.
너는 죽음으로써 우리의 무딘 감각을 일깨워주었다.
135일 전, 10월 20일 너는 이 세상을 떠났다.
그날이 오면 우리는 또 오늘처럼 여기 모일 것이다.
너의 죽음 앞에서 우리는 살아있음의 의미를 되새길 것이다.
우리는 너의 죽음 속에서 삶을 보고, 너의 삶 속에서 죽음을 본다.
너로 해서 우리는 삶과 죽음이 분리된 것이 아니라 하나임을,
하여, 너는 우리 곁을 떠나갔지만 항상 우리 옆에 있음을 느낀다.
은수에게 부탁할 게 하나 있단다.
꼭 들어줄 거지?
엄마, 아빠에게 웃음과 여유와 힘을 주었으면 좋겠다.
물론 네 부탁도 들어줄게.
뭐라고?
“엄마 아빠 잘 지켜달라고. 안 그러면 슬퍼서 울어버릴 거라고.”
2019년 3월 3일에
큰아빠가 은수에게
평화를 노래한다. '평화3부작'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7번, 8번, 9번
쇼스타코비치 교향곡에서 아주 중요한 악기가 하나 있는데, 그 악기가 바로 바순이다. 음악이 수렁에 빠졌을 때, 어김없이 등장하는 악기가 바순이다. 합주에서도 독주에서도 바순은 빛난다. 그것은 바순이 ‘소비에트 인민’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벨라 바르톡 바이올린 협주곡,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7번, 야닌 얀센 바이올린, 로열콘서트헤보우오케스트라, 안드리스 넬손스
전쟁 음악이 아니라, ‘우리를 위해 죽은 영웅들을 위한 레퀴엠’
“지금껏 나는 내 작품을 어느 누구에게도 헌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교향곡만큼 나는 레닌그라드에 바친다.
내가 쓴 모든 것, 내가 이 안에 표현한 모든 것은 사랑하는 나의 조국과 연결되어 있고, 파시스트(fascist)의 억압에서 이 도시를 지키는 역사적인 날과 이어져 있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8번, 베를린필, 쿠르트 잔데를링
https://www.youtube.com/watch?v=doaRq-Wifvw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9번, 마린스키오케스트라(Mariinsky Orchestra), 발레리 게르기예프
https://www.youtube.com/watch?v=16MIEhqoHNI
쇼스타코비치 음악을 자주 듣는다. 어떤 매력이 있나?
현악이다. 유럽에 사는 어떤 이가 연주회장에서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을 듣고 나서 ‘현악이 참 좋더라’ 하는 말을 전해 듣고 내가 한 말이 ‘아니, 쇼스타코비치 음악에서 현악 빼면 뭐가 남느냐’ 했다. 쇼스타코비치 음악의 7할은 현악이다.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에서도 7할이다. 쇼스타코비치 음악은 밝고 따뜻하고 경쾌하면서도 강인하다. 지친 내 삶에 ‘괜찮아!’ 하고 힘을 실어준다. 쇼스타코비치 음악과 베토벤 음악은 내용에서는 아주 다르지만 음악을 구성하는 형식에서 보면 두 사람은 같은 쪽을 바라본다. 소리와 소리가 대화하면서 서로 스며든다. 그러면서 고유한 자기 음색을 드러낸다. 어느 특정한 일부가 아니라 작품 전체에서 소리에 구어체 대화방식을 적용한다. 구어체 대화방식을 적용하는 쇼스타코비치만의 가장 큰 특징은 소리 구현의 주체가 현악이라는 점이다. 쇼스타코비치 음악에서 현악은 소리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면서 다른 악기와 '화음' 하는 아주 독특한 능력을 보여준다. 한 가지 더 이야기하자면 쇼스타코비치 교향곡에서 아주 중요한 악기가 하나 있는데 그 악기가 바로 바순이다. 음악이 수렁에 빠졌을 때, 어김없이 등장하는 악기가 바순이다. 총주에서도 합주에서도 독주에서도 바순은 빛난다. 그것은 바순이 ‘소비에트 인민’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쿵쾅쿵쾅? 그건 쇼스타코비치 음악이 아니다. 편견일 뿐이다. 편견은 버려야 한다. 그래야 소리가 들린다.
독재자 스탈린은 쇼스타코비치를 탄압하지 않았나?
쇼스타코비치를 검색하면 스탈린이 더 많이 나온다. 말 그대로 악마 스탈린이다. 쇼스타코비치를 잡아먹지 못해 안달이 난 스탈린! 우울한 쇼스타코비치, 겁을 잔뜩 먹은 오 불쌍한 우리 쇼스타코비치, 이게 다 스탈린 때문이고 용맹한 쇼스타코비치는 그런 처지에서도 음악을 한 영웅이다. 자, 한번 보자. 쇼스타코비치는 음악 하는 사람이고 스탈린은 정치인이다. 스탈린이 그렇게 할 일 없는 사람인가. 이제 그만 ‘반공’의 색안경을 벗고 있는 그대로 사실을 봐야 한다. 당장이라도 ‘쇼스타코비치’를 한번 검색해 보라. 스탈린 초상화가 나오질 않나 군홧발, 감시. 악보를 어디어디에 숨기고 스탈린을 비판하는 내용을 악보에 어떤 식으로 표시해 놓았고…. 스탈린은 스탈린의 일이 있고 쇼스타코비치는 쇼스타코비치가 해야 할 일이 있는 거다. 핵폭탄을 터트리고 전쟁으로 일관한 20세기에 쇼스타코비치는 무슨 초인적인 힘으로 그 많은 작품을 만들어냈을까? 안정과 특별한 예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오바마와 트럼프도 자기 일들이 있지 않겠는가.
다들 ‘전쟁3부작’이라고 하는데 왜 ‘평화3부작’이라 하나?
평화를 노래한다. '평화3부작'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7번, 8번, 9번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7번, 8번, 9번을 왜 다들 ‘전쟁3부작’이라고 하는가. 말이 되는 말을 하고 글을 쓰자. 도대체 쇼스타코비치 교향곡에 전쟁은 뭐고 게다가 3부작은 또 뭔가. 독소불가침조약을 어렵게 성사시킨 건 그 당시 소비에트사회주의연방이었고 그 조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소비에트사회주의연방을 침략한 건 세계 패권을 움켜쥔 자본가 무리와 히틀러 무리였다. 그 당시 소비에트의 슬로건은 간단하고 명료했다. 반 전! 평 화!
쿵쾅쿵쾅? 쇼스타코비치, 음악의 본질을 현악으로 표현하고 바순으로 순환시킨다. 올 것이 왔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4번, 베를린필, 베르나르트 하이딩크
https://www.youtube.com/watch?v=LzwxyzQm7hE
안드리스 넬손스 작품은 무조건 보아야 한다!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교향곡 9번Symphony No 9 D minor
게반트하우스오케스트라Gewandhaus Orchestra, 안드리스 넬손스Andris Nelson
https://www.youtube.com/watch?v=W07Yq0zCSgo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피아노소나타 29번 함머클라비어Sonata No.29 (Grosse Sonate Für Das Hammerklavier), Op. 106, B-Dur, Recording dates: 1952
피아노소나타 32번Sonata No.32 C-Moll, Op. 111, recording 26th June 1958
33디아벨리변주곡 33 Diabelli Variations Op.120 In C Major, Recorded: 30.06.1961
마리아 유디나Maria Yudina 피아노
https://www.youtube.com/watch?v=TwKol5MGffo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리엔치 서곡Rienzi Overture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ng van Beethoven, 피아노협주곡 2번Piano Concerto No.2 in B flat major, Op.19
안토닌 드보르작Antonin Dvořák, 교향곡 9번Symphony No.9 in E minor
버밍엄시립교향악단City of Birmingham Symphony Orchestra, 폴 루이스Paul Lewis 피아노, 안드리스 넬손스Andris Nelsons
London, BBC Proms 2010
https://www.youtube.com/watch?v=MNEEYtp5l6g
브람스 피아노소나타 1번Brahms, Piano Sonata No.1 In C Major Op.1
브람스 피아노소나타 2번Brahms, Piano Sonata No.2 In F Sharp Minor Op.2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Sviatoslav Richter 피아노
Recording Location: Tours, France, June 1988
https://www.youtube.com/watch?v=JKIAUenoXUg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Also Sprach Zarathustra, 2014
베를린필Berlin Philharmonic, 안드리스 넬손스Andris Nelsons
https://www.youtube.com/watch?v=xJoYv6A-UOU
차이콥스키Tchaikovsky 로미오와 줄리엣 환상서곡Fantasie-ouverture 'Romeo en Julia'
로열콘서트헤보우오케스트라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안드리스 넬손스Andris Nelsons
Opgenomen: 16 november 2011, Concertgebouw Amsterdam
https://www.youtube.com/watch?v=rIGyCuZ9V-w
스트라빈스키Stravinsky, 페트루슈카Petroesjka / Petrouchka / Petrushka
로열콘서트헤보우오케스트라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안드리스 넬손스Andris Nelsons
Opgenomen: 16 november 2011, Concertgebouw Amsterdam
https://www.youtube.com/watch?v=esD90diWZds
프란츠 슈베르트, 피아노 오중주 '송어'
알렉세이 볼로딘(Alexei Volodin) 피아노, 아르템 치르코프(Artem Chirkov) 더블 베이스, 보로딘 사중주단(Borodin Quartet):루벤 아하로니안(Ruben Aharonian) 제1 바이올린, 이고르 나이딘(Igor Naidin) 비올라, 블라디미르 발신(Vladimir Balshin) 첼로
2013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 콘서트홀(Mariinsky Concert Hall)
https://www.youtube.com/watch?v=B64gKyv83Kk&t=37s
표트리 일리치 차이콥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교향곡 4번Symphony No. 4 in F minor, Op. 36
레닌그라드필Leningrad Philharmonic Orchestra, 에브게니 므라빈스키Yevgeny Mravinsky
Recorded 14, 15 September 1960, Wembley Town Hall, London
https://www.youtube.com/watch?v=AyAH7yVUG9s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현악사중주 12번 String Quartet No 12 Op 127 in E flat major
알반베르크사중주단(Alban Berg Quartet) 귄터 피클러(Günter Pichler) 제1바이올린, 클라우스 메이츨(Klaus Maetzl) 제2바이올린, 하토 바이엘르(Hatto Beyerle) 비올라, 발렌틴 에어벤(Valentin Erben) 첼로
https://www.youtube.com/watch?v=JVVdMzv02s8
루드비히 판 베토벤, 현악사중주 13번 String quartet n°13 op.130 in B flat major
부쉬현악사중주단(Busch String Quartet) 아돌프 부쉬(Adolf Busch) 제1바이올린, 괴스타 안드레아손(Gösta Andreasson) 제2바이올린, 칼 독터(Karl Doktor) 비올라, 헤르만 부쉬(Hermann Busch) 첼로 Studio recording, New York, VI.1941
https://www.youtube.com/watch?v=ppjXCXpcXs8
유은수의 노래 안토니오 비발디 '사계'
철마다 한 번씩만이라도 살아있는 은수를 만날 수 있다면 내가 죽어도 여한이 없겠다.
안토니오 비발디 '사계', 율리아 피셔 바이올린,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아카데미 실내관현악단)
https://www.youtube.com/watch?v=kS-W3lfcVvY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1번 ‘1905년’ 웨일즈BBC국립오케스트라, 토마스 쇤더고르
1.궁전 광장 2.1월 9일 3.영원한 기억 4.경종
https://www.youtube.com/watch?v=Lu09CWT41NE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피아노소나타 18번Piano sonata n°18 D.894 스비아토슬라브 리히터Sviatoslav Richter, 피아노, Moscow 1978
https://www.youtube.com/watch?v=wZqs8qPfZso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피아노소나타 21번Piano sonata D.960,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Sviatoslav Richter
Studio recording, Salzburg, 6, 9 & 11.VIII.1972
https://www.youtube.com/watch?v=lncNcNtGkJY&t=4s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피아노소나타 14번Piano sonata D.784,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Sviatoslav Richter
Live recording, Tokyo, 1 & 7.II.1979
https://www.youtube.com/watch?v=XAxuFcFSw_g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피아노소나타 15번Piano sonata n°15 D.840 "Reliquie",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Sviatoslav Richter
Studio recording, Paris, 19-20.X.1961
https://www.youtube.com/watch?v=JK1AYAyZUIY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피아노소나타 11번Piano sonata n°11 op.22,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Sviatoslav Richter
Live recording, London, 20.X.1968
https://www.youtube.com/watch?v=LSazHYSvG8o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피아노소나타 12번Piano sonata n°12 op.26,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Sviatoslav Richter
Live recording, Munich, 13.X.1994
https://www.youtube.com/watch?v=pbndMA0IzU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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