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오늘 듣는 음악

모차르트 신포니아 콘체르탄테Sinfonia concertante

들꽃 호아저씨 2019. 9. 22. 00:00

유은수 추모 1주기(10월 20일) 실시간 음악 감상

유은수(1999년 3월 3일~2018년 10월 20일)

성미산학교와 성미산 농장학교에 깊이 뿌리 내린 만성화된 조직적이고 집단적이며 노골적인 집단따돌림. 칠학년 성미산 농장학교 때 그 집중포화를 온몸으로 맞으며 아무런 도움 없이 팔 년간 사투를 벌이던 유은수는 2018년 10월 20일 끝내, 집에서 목맨 채,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신포니아 콘체르탄테Sinfonia concertante for Violin, Viola and Orchestra in E flat Major, K. 364

암스테르담 신포니에타Amsterdam Sinfonietta, 세르게이 하차트리안Sergei Khachatrian 바이올린, 칸디다 톰슨Candida Thompson 비올라

https://www.youtube.com/watch?v=uARGjSI9ynE


프레데릭 쇼팽Frederic Chopin, Nocturne in E minor No. 19, Op. posth. 72, No. 1

프레데릭 쇼팽Frederic Chopin, Nocturne in C-sharp Minor, Op. Posth., Lento con gran espressione, KK IVa/16

프레데릭 쇼팽Frederic Chopin, Nocturne in C Minor, Op. Posth., KK IVb/8

프레데릭 쇼팽Frederic Chopin, Nocturnes Op. 9

No. 2 in E-flat Major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피아노소나타 23번 ‘열정’Piano Sonata No. 23 in F Minor, Op. 57, "Appassionata"

1. Allegro assai

2. Andante con moto

3. Allegro ma non troppo

에릭 사티Erik Satie, 그노시엔느 여섯The Gnossiennes에서

No. 1

No. 2

No. 3

클로드 드뷔시Claude Debussy, 전주곡 1권Preludes, Book I에서

10. La cathédrale engloutie

12. Minstrels

11. La danse de Puck

8. La fille aux cheveux de lin

파질 세이Fazil Say, 피아노소나타 ‘게지 공원2’Sonata for piano, Op. 52 - "Gezi Park 2"

İstanbul Sokaklarında Direniş Geceleri – Nights of resistance on the streets of Istanbul

Gaz Bulutunun Sessizliği – The silence of the gas cloud

Berkin Elvan - on the killing of the innocent child Berkin Elvan

Umut Hep Yüreğimizdedir – Hope is always in our hearts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 Fazil Say / Yuja Wang, Alla Turca Jazz

파질 세이Fazil Say, Summertime Variations

파질 세이Fazil Say 피아노

Tsinandali Estate Amphitheatre (Tsinandali) Saturday, September 21, 2019 12:00 AM (KST)

https://www.medici.tv/en/concerts/fazil-say-plays-chopin-beethoven-satie-and-say/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바이올린소나타 9번 크로이처소나타Violin Sonata No. 9 in A Major, Op. 47, "Kreutzer Sonata"

1. Adagio sostenuto – Presto

2. Andante con variazioni

3. Presto

레오니다스 카바코스Leonidas Kavakos 바이올린, 예프게니 키신Evgeny Kissin 피아노

Salle des Combins (Verbier, Switzerland) 29/07/2019

https://www.medici.tv/en/concerts/leonidas-kavakos-karita-mattila-evgeny-kissin-play-beethoven-duparc-brahms-strau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피아노소나타 8번Piano Sonata No. 8 in C Minor, Op. 13, 그랜드소나타 비창"Grande Sonate pathétique"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에로이카 변주곡Eroica Variations, Op. 35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피아노소나타 21번 발트슈타인Piano Sonata No. 21 in C Major, Op. 53 "Waldstein"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바가텔 Bagatelle in C Major, Op. 33 No. 5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바가텔Bagatelle in E-flat Major, Op. 33 No. 1

예프게니 키신Evgeny Kissin 피아노

Salle des Combins (Verbier, Switzerland) Thursday, July 25, 2019 12:00 AM (KST)

https://www.medici.tv/en/concerts/evgeny-kissin-plays-beethoven-sonates/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베젠동크 가곡집Wesendonck Lieder과 로엔그린 전주곡Prélude de Lohengrin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다프니스와 클로에Daphnis et Chloé 둘째 모음곡

벨라 바르토크Bela Bartok, 관현악 협주곡Concerto for Orchestra Sz.116 BB123

1악장 ‘서주: 안단테 논 트로포 알레그로 비바체’

2악장 ‘짝들의 놀이: 알레그레토 스케르찬도’

3악장 ‘비가: 안단테 논 트로포’

4악장 ‘중단된 간주곡: 알레그레토’

5악장 ‘피날레: 프레스토’

파리오케스트라l’Orchestre de Paris, 파리오케스트라합창단CHOEUR DE L'ORCHESTRE DE PARIS, 도로테아 뢰슈만Dorothea Röschmann 소프라노, 카리나 카넬라키스Karina Canellakis

Concert enregistré à la Philharmonie de Paris (Grande salle Pierre Boulez - Philharmonie) le 04 septembre 2019

https://live.philharmoniedeparis.fr/concert/1100881/orchestre-de-paris-karina-canellakis-choeur-de-l-orchestre-de.html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j Schostakowitsch, 첼로협주곡 2번2. Cellokonzert in G minor, op. 126

프랑크푸르트방송교향악단hr-Sinfonieorchester – Frankfurt Radio Symphony

솔 가베타Sol Gabetta 첼로, 파블로 헤라스-카사도Pablo Heras-Casado

hr-Sinfoniekonzert Alte Oper Frankfurt, 14. Juni 2019

https://www.youtube.com/watch?v=L52xp7LMBIs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 Schostakowitsch, 첼로협주곡 1번Cello Concerto No. 1 in E-flat major, Opus 107

1. Allegretto

2. Moderato

3. Cadenza-Attacca

4. Allegro con moto

안톤 브루크너Anton Bruckner, 교향곡6번Symphony No. 6 in A Major

1. Maestoso

2. Adagio. Sehr feierlich

3. Scherzo. Nicht schnell — Trio. Langsam

4. Finale. Bewegt, doch nicht zu schnell

핀란드방송심포니오케스트라Finnish Radio Symphony Orchestra, 요나단 루제만Jonathan Roozeman 첼로, 에사-페카 살로넨Esa-Pekka Salonen

https://www.arte.tv/en/videos/089147-000-A/shostakovich-and-bruckner-from-helsinki/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 바이올린협주곡 1Violin Concerto No. 1 in A minor, op. 77

1 Nocturne. Moderato

2 Scherzo. Allegro

3 Passacaglia. Andante - Cadenza (attacca)

4 Burlesque. Allegro con brio - Presto

앵콜 니코스 스칼코타스Nikos Skalkottas, 혼자 바이올린 소나타Sonate für Geige allein (1925) III. Allegro ritmato.

바에에른방송교향악단Bavarian Radio Symphony Orchestra, 레오니다스 카바코스Leonidas Kavakos 바이올린크리스티안 마셀라루Cristian Macelaru

https://www.youtube.com/watch?v=PaPlmfkbAKQ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바이올린협주곡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D-Dur op. 61

SWR심포니오케스트라SWR Symphonieorchester, 토마스 체헤트마이어Thomas Zehetmair 바이올린필립 헤레베헤 Philippe Herreweghe

Live-Konzert, Liederhalle Stuttgart, 2.6.2017

https://www.youtube.com/watch?v=UlVMqrBpGx4&t=368s


잉글리쉬 호른이 한 삼 분쯤 길게 죽어간 이들의 영혼을 진혼한다

여기서 끝나야 한다

우리 상식이 그렇다

아! 마침내 베이스 클라리넷이 용트림한다

1905년 러시아 일차혁명은 ‘영원한 기억’ 그 처절한 진혼을 거부한다

'1905년'은 진혼이 아니다 경종이다

그 경종으로 하여 1905년은 1917년이 된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 교향곡 11번 Symphony No. 11 in G minor, op. 103 “The Year 1905”

1.궁전 광장The Palace Square

2.1월 9The Ninth of January

3.영원한 기억Eternal Memory

4.경종The Tocsin

베를린필Berliner Philharmoniker, 안드리스 넬손스Andris Nelsons

https://www.youtube.com/watch?v=QL1e03u7RiU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1번 '1905년'이다. 그냥 일반 교향곡이라기보다 '서사 교향곡'이다. 지휘자의 운명이 갈리는 곡이기도 하다. 그 지휘자의 모든 면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내가 볼 때 콘드라신은 작은북을 너무 두텁게 두드린다. 페트렌코도 그렇고. 궁정 수비대는 사람이 아니다. 차르의 개다. 잔인하고 살벌하게 두드려야 한다. 더 마르고 더 건조하게 '게르니카'처럼. 트럼펫은 더 냉정하고 찢어지는 듯한 소리를. 남한에서 개들이 저지른 학살처럼. 세월호에서 학살당한 우리 아이들이 우리에게 보내는 경고, 경종!


쇼스타코비치 교향곡에서 아주 중요한 악기가 하나 있는데, 그 악기가 바로 바순이다. 음악이 수렁에 빠졌을 때, 어김없이 등장하는 악기가 바순이다. 합주에서도 독주에서도 바순은 빛난다. 그것은 바순이 ‘소비에트 인민’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 교향곡 7번 ‘레닌그라드’Sympnony No. 7 in C major, op. 60 “Leningrad”

베를린필Berliner Philharmoniker, 미하엘 잔데를링Michael Sanderling

https://www.youtube.com/watch?v=D19NrMVu1x0

전쟁 음악이 아니라, ‘우리를 위해 죽은 영웅들을 위한 레퀴엠’

“지금껏 나는 내 작품을 어느 누구에게도 헌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교향곡만큼 나는 레닌그라드에 바친다.

내가 쓴 모든 것, 내가 이 안에 표현한 모든 것은 사랑하는 나의 조국과 연결되어 있고, 파시스트(fascist)의 억압에서 이 도시를 지키는 역사적인 날과 이어져 있다.”


안톤 브루크너Anton Bruckner, 교향곡 0번Symphony No. 0, in D minor »Die Nullte« WAB 100

프랑크푸르트방송교향악단hr-Sinfonieorchester – Frankfurt Radio Symphony, 파보 예르비Paavo Järvi

Alte Oper Frankfurt, 24. März 2017

https://www.youtube.com/watch?v=Fj_VwS7jGz4


안톤 브루크너Anton Bruckner, 교향곡 7번Symphony No. 7 in E Major

뮌헨필Münchner Philharmoniker, 세르주 첼리비다케Sergiu Celibidache

Live Suntory Hall, Tokyo 18 October 1990

1. Allegro moderato

2. Adagio. Sehr feierlich und sehr langsam

3. Scherzo. Sehr schnell - Trio. Etwas langsamer

4. Finale. Bewegt, doch nicht schnell

https://www.youtube.com/watch?v=2X2bbusaOzI&t=136s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교향곡 5번Symphony No 5 in C-sharp minor

쾰른 WDR심포니오케스트라WDR Sinfonieorchester Köln, 유카-페카 사라스테Jukka-Pekka Saraste

Recorded live at Philharmonie Cologne, Germany, 5.7.2019

https://www.youtube.com/watch?v=3n3E1DzNakg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교향곡 6번 ‘비극적’Symphony No 6 in A minor, Tragic

쾰른 WDR심포니오케스트라WDR Sinfonieorchester Köln, 유카-페카 사라스테Jukka-Pekka Saraste

https://www.youtube.com/watch?v=Us35a5xgdYk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바이올린 첼로 이중협주곡Concerto for Violin,Cello and Orchestra in a minor, op.102

차트챔버아티스트CHAARTS (Chamber Aartists) 빌데 프랑Vilde Frang 바이올린니콜라스 알트슈태트Nicolas Altstaedt 첼로콘서트마스터concertmaster 그레고리 아스Gregory Ahss

recorded September 25 - 2016

Muri Festsaal - Switzerland

https://www.youtube.com/watch?v=uVCzcWNjziE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첼로소나타Cello Sonata No. 1 in E-minor, Op.38

미클로스 페레니Miklos Perenyi 첼로, 졸탄 코치슈Zoltán Kocsis 피아노

https://www.youtube.com/watch?v=gloXn98TNK8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21헝가리 춤곡21 Hungarian Dances

모스크바필하모닉오케스트라Moscow Philharmonic Orchestra, 유리 시모노프Yuri Simonov

https://www.youtube.com/watch?v=lNkJF9OqlKs


콘서트에서 CCK의 음악 : 마르타 아르헤리치Martha Argerich-아르헨티나 교육부 소속 공영방송Canen Encuentro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의 작품에 전념하는 아르헨티나 피아니스트의 콘서트.

바이올린에 라파엘 진톨리Rafael Gíntoli와 함께 C 단조 바이올린과 피아노 소나타;

D 단조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 콘서트 (바이올린의 라파엘 진톨리Rafael Gíntoli와 세실리아 이사스Cecilia Isas, 부에노스 아이레스 역 앙상블) 그리고 마르타 아르헤리치Martha Argerich와 함께 그라시엘라 레카Graciela Reca, 모리시오 발레나Mauricio Vallina, 앨런 키에크Alan Kwiek와 함께 바흐-비발디의 네 대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네 대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https://www.youtube.com/watch?v=uQFTHSbWlIw


에드워드 엘가Edward Elgar, 수수께끼 변주곡Variations on an Original Theme (Enigma), Op. 36 (1898)

바르샤바필하모닉오케스트라Warsaw Philharmonic Orchestra, 야첵 카스프치크Jacek Kaspszyk

Warsaw Philharmonic Concert Hall, 11 November 2017

https://www.youtube.com/watch?v=vLNLvcBmoqo&t=161s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무반주첼로모음곡(Suites No.1-6 BWV 1007-1012)

Suites violoncelle JS Bach / 마르크 코페이Marc Coppey

Les six suites pour violoncelle de JS Bach, interprétées par Marc Coppey. Juin 2015

https://www.youtube.com/watch?v=4l5Ef8hMXEg




카덴차cadenza악장이 끝날 무렵 등장하는 독주악기의 기교적인 부분.

특히 거장적인 기교를 요구하는 독주 협주곡에서 화려한 클라이맥스를 이룬다. 19세기가 상당히 경과하면서까지 작곡가가 적당한 곳을 지정해주면 연주자가 카덴차를 마음대로 연주했다. 연주자들은 이때 연주 기교뿐만 아니라 다소 즉흥적인 착상과 상상력을 과시한다. 그러나 현대 연주가들은 고전 협주곡에서도 이미 쓰인 대로 카덴차를 연주하며 현대 협주곡에는 작곡가가 카덴차를 직접 쓰는 경우가 많다.→ 즉흥연주


아타카attacca 1.바로 계속하시오

동사 (명령) [음악] (쉬지 않고) 바로(다음 장으로) 계속하시오, 아타카: 악장(樂章) 끝의 지시.


쇼스타코비치 음악을 자주 듣는다. 어떤 매력이 있나?

현악이다. 유럽에 사는 어떤 이가 연주회장에서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을 듣고 나서 ‘현악이 참 좋더라’ 하는 말을 전해 듣고 내가 한 말이 ‘아니, 쇼스타코비치 음악에서 현악 빼면 뭐가 남느냐’ 했다. 쇼스타코비치 음악의 7할은 현악이다.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에서도 7할이다. 쇼스타코비치 음악은 밝고 따뜻하고 경쾌하면서도 강인하다. 지친 내 삶에 ‘괜찮아!’ 하고 힘을 실어준다. 쇼스타코비치 음악과 베토벤 음악은 내용에서는 아주 다르지만 음악을 구성하는 형식에서 보면 두 사람은 같은 쪽을 바라본다. 소리와 소리가 대화하면서 서로 스며든다. 그러면서 고유한 자기 음색을 드러낸다. 어느 특정한 일부가 아니라 작품 전체에서 소리에 구어체 대화방식을 적용한다. 구어체 대화방식을 적용하는 쇼스타코비치만의 가장 큰 특징은 소리 구현의 주체가 현악이라는 점이다. 쇼스타코비치 음악에서 현악은 소리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면서 다른 악기와 '화음'하는 아주 독특한 능력을 보여준다. 한 가지 더 이야기하자면 쇼스타코비치 교향곡에서 아주 중요한 악기가 하나 있는데 그 악기가 바로 바순이다. 음악이 수렁에 빠졌을 때, 어김없이 등장하는 악기가 바순이다. 총주에서도 합주에서도 독주에서도 바순은 빛난다. 그것은 바순이 ‘소비에트 인민’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쿵쾅쿵쾅? 그건 쇼스타코비치 음악이 아니다. 편견일 뿐이다. 편견은 버려야 한다. 그래야 소리가 들린다.


독재자 스탈린은 쇼스타코비치를 탄압하지 않았나?

쇼스타코비치를 검색하면 스탈린이 더 많이 나온다. 말 그대로 악마 스탈린이다. 쇼스타코비치를 잡아먹지 못해 안달이 난 스탈린! 우울한 쇼스타코비치, 겁을 잔뜩 먹은 오 불쌍한 우리 쇼스타코비치, 이게 다 스탈린 때문이고 용맹한 쇼스타코비치는 그런 처지에서도 음악을 한 영웅이다. 자, 한번 보자. 쇼스타코비치는 음악 하는 사람이고 스탈린은 정치인이다. 스탈린이 그렇게 할 일 없는 사람인가. 이제 그만 ‘반공’의 색안경을 벗고 있는 그대로 사실을 봐야 한다. 당장이라도 ‘쇼스타코비치’를 한번 검색해 보라. 스탈린 초상화가 나오질 않나 군홧발, 감시. 악보를 어디어디에 숨기고 스탈린을 비판하는 내용을 악보에 어떤 식으로 표시해 놓았고…. 스탈린은 스탈린의 일이 있고 쇼스타코비치는 쇼스타코비치가 해야 할 일이 있는 거다. 핵폭탄을 터트리고 전쟁으로 일관한 20세기에 쇼스타코비치는 무슨 초인적인 힘으로 그 많은 작품을 만들어냈을까? 안정과 특별한 예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오바마와 트럼프도 자기 일들이 있지 않겠는가.


다들 ‘전쟁3부작’이라고 하는데 왜 ‘평화3부작’이라 하나?

평화를 노래한다. '평화3부작'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7번, 8번, 9번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7번, 8번, 9번을 왜 다들 ‘전쟁3부작’이라고 하는가. 말이 되는 말을 하고 글을 쓰자. 도대체 쇼스타코비치 교향곡에 전쟁은 뭐고 게다가 3부작은 또 뭔가. 독소불가침조약을 어렵게 성사시킨 건 그 당시 소비에트사회주의연방이었고 그 조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소비에트사회주의연방을 침략한 건 세계 패권을 움켜쥔 자본가 무리와 히틀러 무리였다. 그 당시 소비에트의 슬로건은 간단하고 명료했다. 반 전! 평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