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고쳐 쓴 〈기미독립선언서>
吾等은 玆에 我朝鮮의 獨立國임과 朝鮮人의 自主民임을 宣言하노라. 此로써 世界萬邦에 告하야 人類平等의 大義를 克明하며 此로써 子孫萬代에 誥하야 民族自存의 正權을 永有케 하노라.
半萬年 歷史의 權威를 仗하야 此를 宣言함이며 二千萬 民衆의 誠忠을 合하야 此를 佈明함이며 民族의 恒久如一한 自由發展을 爲하야 此를 主張함이며 人類的 良心의 發露에 基因한 世界改造의 大機運에 順應幷進하기 爲하야 此를 提起함이니, 是ㅣ 天의 明命이며, 時代의 大勢ㅣ며, 全人類 共存 共生權의 正當한 發動이라. 天下 何物이던지 此를 沮止 抑制치 못할지니라.
舊時代의 遺物인 侵略主義, 强權主義의 犧牲을 作하야 有史以來 累千年에 처음으로 異民族 箝制의 痛苦를 嘗한 지 今에 十年을 過한지라. 我 生存權의 剝喪됨이 무릇 幾何ㅣ며, 心靈上 發展의 障碍됨이 무릇 幾何ㅣ며, 民族的 尊榮의 毁損됨이 무릇 幾何ㅣ며, 新銳와 獨創으로써 世界文化의 大潮流에 寄與 補裨할 機緣을 遺失함이 무릇 幾何ㅣ뇨.
噫라 舊來의 抑鬱을 宣暢하려 하면, 時下의 苦痛을 擺脫하려 하면, 將來의 脅威를 芟除하려 하면, 民族的 良心과 國家的 廉義의 壓縮鎖殘을 興奮伸張하려 하면, 各個 人格의 正當한 發達을 遂하려 하면, 可憐한 子弟에게 苦恥的 財産을 遺與치 안이하려 하면, 子子孫孫의 永久完全한 慶福을 導迎하려 하면, 最大急務가 民族的 獨立을 確實케 함이니, 二千萬 各個가 人마다 方寸의 刃을 懷하고, 人類通性과 時代良心이 正義의 軍과 人道의 干戈로써 護援하는 今日, 吾人은 進하야 取하매 何强을 挫치 못하랴. 退하야 作하매 何志를 展치 못하랴.
丙子修好條規 以來 時時種種의 金石盟約을 食하얏다 하야 日本의 無信을 罪하려 안이하노라. 學者는 講壇에서, 政治家는 實際에서, 我 祖宗世業을 植民地視하고, 我 文化民族을 土昧人遇하야, 한갓 征服者의 快를 貪할 뿐이오 我의 久遠한 社會基礎와 卓락한 民族心理를 無視한다 하야 日本의 少義함을 責하려 안이하노라.
自己를 策勵하기에 急한 吾人은 他의 怨尤를 暇치 못하노라. 現在를 綢繆하기에 急한 吾人은 宿昔의 懲辨을 暇치 못하노라.
今日 吾人의 所任은 다만 自己의 建設이 有할 뿐이오. 결코 他의 破壞에 在치 안이하도다. 嚴肅한 良心의 命令으로써 自家의 新運命을 開拓함이오, 決코 舊怨과 一時的 感情으로써 他를 嫉逐排斥함이 안이로다.
舊思想 舊勢力에 羈미된 日本 爲政家의 功名的 犧牲이 된 不自然 又不合理한 錯誤狀態를 改善匡正하야, 自然 又合理한 正經大原으로 歸還케 함이로다.
當初에 民族的 要求로서 出치 아니한 兩國倂合의 結果가, 畢竟 姑息的 威壓과 差別的 不平과 統計數字上 虛飾의 下에서 利駭相反한 兩民族間에 永遠히 和同할 수 업는 怨溝를 去益深造하는 今來實績을 觀하라.
勇明果敢으로써 舊誤를 廓正하고, 眞正한 理解와 同情에 基本한 友好的 新局面을 打開함이 彼此間 遠禍召福하는 捷徑임을 明知할 것 안인가.
또, 二千萬 含憤蓄怨의 民을 威力으로써 拘束함은 다만 東洋의 永久한 平和를 保障하는 所以가 안일 뿐 아니라, 此로 因하야 東洋安危의 主軸인 四億萬 支那人의 日本에 對한 危懼와 猜疑를 갈스록 濃厚케 하야, 그 結果로 東洋 全局이 共倒同亡의 悲運을 招致할 것이 明하니, 今日 吾人의 朝鮮獨立은 朝鮮人으로 하야금 正當한 生榮을 遂케 하는 同時에, 日本으로 하야금 邪路로서 出하야 東洋支持者인 重責을 全케 하는 것이며, 支那로 하야금 夢寐에도 免하지 못하는 不安 恐怖로서 脫出케 하는 것이며, 또 東洋平和로 重要한 一部를 삼는 世界平和 人類幸福에 必要한 階段이 되게 하는 것이라. 이 엇지 區區한 感情上 問題ㅣ리오.
아아, 新天地가 眼前에 展開되도다. 威力의 時代가 去하고 道義의 時代가 來하도다. 過去 全世紀에 鍊磨長養된 人道的 精神이 바야흐로 新文明의 瑞光을 人類의 歷史에 投射하기 始하도다. 新春이 世界에 來하야 萬物의 回蘇를 催促하는도다.
凍氷寒雪에 呼吸을 閉蟄한 것이 彼一時의 勢ㅣ라 하면, 和風暖陽에 氣脈을 振舒함은 此一時의 勢ㅣ니, 天地의 復運에 際하고 世界의 變潮를 乘한 吾人은 아모 躊躇할 것 업스며, 아모 忌憚할 것 업도다. 我의 固有한 自由權을 護全하야 生旺의 樂을 飽享할 것이며, 我의 自足한 獨創力을 發揮하야 春滿한 大界에 民族的 精華를 結紐할지로다.
吾等이 玆에 奮起하도다. 良心이 我와 同存하며 眞理가 我와 幷進하는도다. 男女老少 업시 陰鬱한 古巢로서 活潑히 起來하야 萬彙群象으로 더부러 欣快한 復活을 成遂하게 되도다. 千百世 祖靈이 吾登을 陰佑하며 全世界 氣運이 吾等을 外護하나니, 着手가 곳 成功이라. 다만, 前頭의 光明으로 驀進할 따름인뎌.
公約 三 章
一. 今日 吾人의 此擧는 正義, 人道, 生存, 尊榮을 爲하는 民族的 要求ㅣ니, 오즉 自由的 精神을 發揮할 것이오, 決코 排他的 感情으로 逸走하지 말라.
二. 最後의 一人까지, 最後의 一刻까지 民族의 正當한 意思를 快히 發表하라.
三. 一切의 行動은 가장 秩序를 尊重하야, 吾人의 主張과 態度로 하야금 어대까지던지 光明正大하게 하라.
朝鮮 建國 4252年 3月 朝鮮 民族 代表
孫秉熙 吉善宙 李弼柱 白龍城 金完圭 金秉祚
金昌俊 權東鎭 權秉悳 羅龍煥 羅仁協 梁甸伯
梁漢默 劉如大 李甲成 李明龍 李昇薰 李鍾勳
李鍾一 林禮煥 朴準承 朴熙道 朴東完 申洪植
申錫九 吳世昌 吳華英 鄭春洙 崔聖模 崔 麟
韓龍雲 洪秉箕 洪基兆
우리는 이제 우리 조선이 독립국이고, 조선 사람이 자주민임을 선언한다. 이리하여 세계 모든 나라에 평등한 인류의 정도를 밝히고, 우리 아들 · 딸들에게 우리 민족이 독자적으로 생존할 정당한 권리를 영원히 누릴 것을 깨우친다.
반만년 역사의 권위에 의지해서 이렇게 선언하고, 이천만 민중의 충성을 모아서 우리 겨레가 영원토록 한결같이, 마음껏 뻗어 나아가려고 이렇게 밝히고 주장하며, 세계를 개조하려는 인류의 양심과 변하는 시대의 운수에 발맞춰 나아가려고 이렇게 내세우는 것이며, 이것은 하늘의 명령이고 시대의 대세이며, 전 인류가 더불어 살아갈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니, 이 세상의 아무것도 가로막을 수 없다.
역사가 비롯한 지 여러 천년 만에 처음으로 우리 민족이, 낡은 시대의 찌꺼기인 강권주의에 도취한 이웃 나라의 침략을 받아 짓밟혀 살아온 십 년 동안에 생존권을 얼마나 무참히 빼앗기고, 빼어난 겨레 정신을 펼 길이 얼마나 답답하게 막혔으며, 겨레의 존엄성과 영예를 얼마나 심하게 손상했으며, 뛰어난 기백과 독창력으로 세계 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기회를 얼마나 많이 잃었냐!
아! 오래 묵은 억울을 떨치고 지금의 고통에서 벗어나 다가올 불행을 막으며, 짓눌려 사그라진 겨레의 양심과 나라의 체통을 떨쳐 일으켜 펼치고, 사람마다 인격을 바르게 가꾸고, 불쌍한 아들 · 딸에게 부끄러운 현실을 물려주지 말고, 우리 후손이 한없는 기쁨과 복을 영원히 누리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겨레의 독립을 확실하게 해야 할 이때에, 온 인류의 착한 성품과 시대의 양심이 낳은 정의의 군사가 인도 정신으로 무장하고 우리를 돕는데, 이천만 겨레가 저마다 마음의 칼을 품고 일어서서 싸우면 어떤 강자를 꺾지 못하며, 앉아서 꾀하면 무슨 뜻인들 펴지 못하랴!
병자수호조약 이래 때때로 맺은 굳은 약속을 어긴 일본을 신의가 없다고 욕하지 않는다. 일본의 학자들은 강단에서, 정치가들은 현장에서 우리 조상이 대대로 지켜 온 터전을 식민지로 여기고, 우리 문화 민족을 야만인으로 대우하면서 오직 정복하는 쾌감을 탐내어, 우리의 오랜 사회 기초와 뛰어난 겨레 정신을 무시했어도, 그 의리 없음을 꾸짖지도 아니한다.
자신을 채찍질하기에 바쁜 우리에게는 남을 원망할 겨를이 없는, 현실 수습이 급한 우리에게는 오래 묵은 잘못을 따져 벌 줄 겨를이 없다.
오늘 우리가 할 일은 자신을 바로 세우는 것이지 결코 남을 해치는 것이 아니다. 엄숙한 양심의 명령에 따라 자신의 새 운명을 개척할 뿐이지 결코 묵은 원한과 한때의 감정으로 남을 시기하거나 배척하지 아니한다.
낡은 사상과 묵은 세력의 노예가 된 일본 위정자들의 공명심에 희생당한 부자연하고 불합리한 착오 상태를 바로잡아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바른길과 큰 원칙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우리 겨레가 반대한 두 나라 합병이 위압과 차별과 거짓 통계로 두 나라의 이해를 어긋나게 하여 두 민족이 영원히 화합할 수 없는 원한의 골을 한껏 깊게 파 놓은 오늘의 실적을 봐라.
용맹하고 과감하게 옛 잘못을 바로잡아, 진정으로 동정하고 사이좋게 사는 새 세상을 열어나가는 것이 서로 화를 쫓고 복을 부르는 지름길이다.
또 울분을 품고 원한을 쌓은 이천만 백성을 위력으로 구속하면 동양의 영구한 평화를 보장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동양의 안전과 위험의 갈림목인 지나의 사억 인민이 일본을 두려워하고 시기하는 마음을 날이 갈수록 짙고 두텁게 하여 동양이 온통 함께 넘어져 망하는 슬픈 운명을 부를 것이 뻔하지만, 오늘 우리 조선이 독립하면 조선사람은 정당하게 살면서 영화를 누릴 것이고, 일본은 사악한 길을 벗어나 동양을 지키는 중책을 완수할 것이며, 지나 사람들은 꿈에도 잊지 못하는 불안 공포에서 벗어나, 동양 평화가 중요한 부분이 되는 세계 평화와 인류 행복에 필요한 층대를 마련할 것이니, 이것이 어찌 대수롭지 않은 감정 문제냐!
아! 새 세상이 눈앞에 열렸다. 힘이 억압하는 시대가 가고 도의가 지배하는 시대가 왔다. 지나간 온 세기 동안에 갈고 닦아 기른 인도 정신이 바야흐로 인류 역사에 새 문명이 밝아 오는 빛을 보낸다. 온 세상에 새봄이 찾아와 만물의 소생을 재촉한다.
저 한때에는 얼음과 눈에 덮인 겨울의 혹심한 추위로 숨이 막혔지만, 이제는 화창한 바람과 따뜻한 햇볕에서 힘을 얻어 맥을 한껏 떨친다. 회복하는 천지의 운세와 변하는 세계 조류를 탄 우리에게는 주저하거나 기탄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우리의 고유한 자유권을 온전하게 지켜서, 왕성하게 사는 즐거움을 누리고, 우리의 충분한 독창력을 발휘해서 봄기운 가득한 새 천지에서 뛰어난 민족 문화의 열매를 맺자.
동포야, 떨쳐 일어나자! 양심이 우리 편에 섰으며, 진리가 우리와 나란히 가니, 남녀 모두 어둡고 답답한 골방에서 활발하게 뛰어나와, 삼라만상과 더불어 기쁘고 통쾌하게 부활하자. 안에서는 아득한 옛 조상의 넋이 우리를 은밀히 돕고, 밖에서는 온 세계의 새 정세가 우리를 지켜 주므로, 시작하면 곧 성공할 것이니 앞에 비치는 광명을 보고 달려가자.
세 가지 공약
첫째. 오늘 우리가 펼치는 이 일은 정의 · 인도 · 생존 · 존영을 위하는 민족의 요구이므로, 오직 자유 정신을 발휘할 따름이지, 결코 배타적 감정으로 치닫지 않는다.
둘째. 마지막 한 사람까지, 마지막 한때까지 민족의 정당한 의사를 남김없이 발표한다.
셋째. 모든 행동에 질서를 가장 존중하고, 우리의 주장과 태도를 끝까지 떳떳하고 정당하게 한다.
조선 건국 4252년 3월 조선 민족 대표
손병희 길선주 이필주 백용성 김완규 김병조
김창준 권동진 권병덕 나용환 나인협 양전백
양한묵 유여대 이갑성 이명룡 이승훈 이종훈
이종일 임예환 박준승 박희도 박동완 신홍식
신석국 오세창 오화영 정춘수 최성모 최 린
한용운 홍병기 홍기조
쉽게 고쳐 쓴 〈기미독립선언서> 국어학자 이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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