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무반주첼로모음곡(Suites No.1-6 BWV 1007-1012) 제작시기1717~1723년 쾨텐
Suites violoncelle JS Bach / 마르크 코페이Marc Coppey 첼로
첼로Violoncello, 1711년 베니스산 마테오 고프릴러Matteo Goffriller, Venise 1711
Les six suites pour violoncelle de JS Bach, interprétées par
https://www.youtube.com/watch?v=4l5Ef8hMXEg
“정의로운 죽음은 의로운 죽음이요,
승리의 죽음이며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전 민중의 함성이며, 동참이며,
투쟁의 길이며, 승리만이 남아 있을뿐입니다”
- 강상철 열사(1964-1986)
강상철 열사의 '양심선언문'
80년의 해도 중반을 넘어서면서 정국이 어지러움은 무슨 까닭일까요?
80년 5월의 민중항쟁의 무참한 학살로 들어선 전두환 정권의 비정함이 정국을 어지럽게 만들고 있으며 각 민주단체의 각성이 필요합니다. 운동권 학생의 삼민주의(민주, 민족, 민중)을 모든 매스컴에선 용공·좌경으로 몰려고 함은 누군가가 지시하였기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삼민주의를 용공·좌경이라 한다면 그들은 민주화를 바라지 않는 사람이며, 민족을 업신여긴 자이며 민중이 아닌 자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민중이 아닌 총두목이 누구냐 하면 그는 바로 전두환이라는 것입니다. 민중착취의 우두머리라는 것입니다. 현 전두환이를 모두가 인정하더라도 나는 인정할 수 없습니다. 우리 형제들을 무참히 얼마나 많은 사람을 사살하였습니까? 이제는 전두환이가 죽고, 독재가 죽고, 민주가 꽃피우고 민족이 통일되고 민중이 승리할 때가 왔습니다.
정의의 죽음은 의로운 죽음이요 승리의 죽음입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여러분의 함성이며, 동참이며, 투쟁의 길이며, 승리만이 남아있을 뿐입니다.
아! 민주여 자유여…… 평등이여 그대는 어디로 가 있는가? 그대가 있는 곳에 나 함께 갈련다. 나 함께 그대와 더불어 살련다. 의로운 땅에 독재가 숨쉬고 그대들이 있으니 죽음의 골짜기로다.
오! 그대들이여 이 땅에 어서 와다오.
●우리의 주장●
1. 각 민중, 민주화 단체 탄압을 중지하라.
1. 각 민주인사를 사면복권 및 석방하라.
1. 직선제 개헌 단행하라.
1. 상수도세 지역차별 중지하라.
1. 5·18을 규명하라.
1. 전두환 및 5·18 쿠테타 주동자는 물러가라.
1986. 6. 6 강상철
저는 대한국민 국민으로서 매우 유감의 뜻을 전하는 바입니다. 진정한 애국자는 독재의 편이 아니다고 하고 싶은 말도 할 수 없게 하고 행동할 수 없는 처지에 있으니 말입니다. 모든 매스컴은 독재의 선전물에 불과하니 공신력을 잃고 허공에 헤매고 있는 모습이 처참하여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민중의 권리는 모조리 빼앗아 가고 독재의 세계 여행은 계속되면서 외채는 눈덩이 이상으로 불어가며 노동자의 생활은 쪼들어 갈 뿐 아니라 끗덕하면 해고 실직되어 가니 국민의 누구를 믿고 살아가야만 합니까?
이러한 생활속에서 현 전두환 정부를 인정할 수 없습니다.
군부 독재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민중에 의한 민주정부”를 수립하고 진정한 민중에 의한 민주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땅에 “민주화” 꽃이 만발하고 통일의지가 꽃되어 북으로 넘칠 때 38선은 사라지고 사람은 사람끼리 짐승은 짐승끼리 바람은 바람끼리 모두가 끼리끼리 얼싸안고 춤추며 “우리 염원인 통일”을 이루고 후손에게 떳떳이 아름다운 우리 민족땅을 물려주는 것이 우리 세대의 해야할 과제이며 의무인 것이다.
그런데도 아직 젊은 세대들은 독재의 아성을 좋아하고 통일을 멀리하는 사람이 있으니 너무도 가슴 아프고 오금 조려오고 있다. 춤추기를 좋아하고 싸우기를 좋아하고 있는 젊은 세대야 말로 있으나 마나 하는 존재 가치 없는 인간이다. 민족의 현실을 알고 역사의 주인이 되기 위하여 죽어가는 젊은이가 있는데도 그들은 비판하며 살아가는 젊은이들은 도대체 어느 민족의 자손이란 말인가? 일제시대 쪽바리 피를 받은 놈이란 말인가?
아니면 6·25때 양키놈 피를 받았단 말인가? 이제라도 늦지 않으니 자기반성의 시간을 갖고 민족 현실을 파악하고 과제가 무엇인가 다시 한번 깊은 생각 속에서 찾아내어 과제를 풀 수 있기로 하자.
다시 말하거니와 진정한 역사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는 것을 알고 민족과 민중과 민주 앞에 떳떳한 삶 그것이 바로 진정한 역사의 주인임을 알고 실천하는 사람이 되자!
- 강상철 열사의 양심선언문, 1986.06.06.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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