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이야기

[우리말 이야기] 지상에 하얀 도화지 한 장 크게 펼쳐놓으시고서 인간들을 붓 삼아 여기저기 괴발개발 낙서를 갈기시는 걸 보면. 그리고는 당신이 보시기에도…

들꽃 호아저씨 2022. 12. 10. 11:48

 

 

그리고는그러고는

 

 

“‘할 수 있다, 잘 될 것이다고 결심하라. 그리고 나서 방법을 찾아라.” 긍정의 힘을 믿고 행하라는 링컨의 말이다.

 

이 글귀를 옮길 때 흔히 그리고 나서란 말을 사용하지만 어법엔 맞지 않는 표현이다. ‘그러고 나서로 바뤄야 한다.

 

그리고 나서는 접속부사 그리고뒤에 나다란 동사를 활용해 쓴 말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나다앞엔 동사가 와야 한다. ‘나다는 동사 뒤에서 ‘-고 나다의 구성으로 쓰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이 끝났음을 나타내는 보조동사다.

 

의미상 나다앞에 그리다’(/그림을 그리다)란 동사가 왔다고 보기도 힘들므로 그리고 나서로 사용하는 건 적절치 않다. 동사 그리하다의 준말인 그러다에 어미 ‘-나다의 활용형인 나서가 연결된 말인 그러고 나서를 써야 그렇게 하고 나서란 뜻을 지닌 올바른 표현이 된다.

 

마찬가지로 그렇게 하고는이란 의미로 쓰는 그리고는도 잘못된 표현이다. “분명 약속했잖아. 그리고는 이제 와 딴소리야?”처럼 사용해선 안 된다. 접속부사는 단독으로 쓰이므로 그리고뒤에 조사가 올 수 없다. ‘그리하고가 줄어든 그러고에 강조의 뜻을 더하는 보조사 ‘-이 결합한 그러고는으로 고쳐야 맞다.

 

출처 우리말 배움터